쏘so한/쏘so한 생활

봄철 황사예보 및 특보 발령기준과 대비법

쏘so한 2017. 3. 5. 10:00
반응형

 봄철 따뜻한 날씨에 외출하는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황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황사란?

 황사는 주로 중국 북부나 몽솔의 건조한 황토지대에서 작은 모래나 황토, 먼지 등이 하늘을 떠다니다 대기중에서 하늘을 덮으며 날아가 서서히 감하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황사는 마크네슘, 규소, 알루미늄, 철, 칼슘, 칼륨 같은 산화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황사 피해

 황사는 인체에 기관지염이나 천식, 안질, 알레르기등 인체에 직접적인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피해도 있지만 가정에서 음식물이나 빨래등에 부착되어 간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또한 농작물이나 활엽수의 호흡에 필요한 기공을 막아 생육을 저하시키고 가축에 전염바이러스 전파 요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특히 황사가 심할 경우 통신시설 전파 방해로 인한 휴대전화 통신 장애나 태양 빛 차단으로 인하여 시계를 악화시켜 항공기 이착륙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출처 : 국민안전처

 또한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국민안전처에서는 "황사대비 국민행동요령"을 공개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 : 국민안전처 황사 국민행동요령 매뉴얼



추가로 황사의예보 및 특보 발령기준입니다.


출처 : 국민안전처

 황사특보의 경우 황사주의보, 황사경보 모두 짙은황사 이상의 농도가 2시간 이상 지속 될 것으로 예상 되니 봄철 외출을 준비하기전 기상청 정보를 확인해 보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