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so한/Love blossom

피뿌리풀 - 특징 효능

쏘so한 2017. 3. 20. 09:18
반응형

 매괴랑독, 서흥처녀꽃, 처녀풀, 처녀꽃, 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피뿌리풀은 다년생초본인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피뿌리풀은 주로 추운 지방에 사는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도 한라산과 중부지방 황해도 이북에 분포하고있습니다.

 피뿌리풀의 어원은 이름 그대로 뿌리가 붉은색을 띄고 있어서 핏빛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다른 식물과는 다른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특이한 뿌리뿐만 아니라 꽃이 아름다운 야생화 중 하나입니다. 


출처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사진을 보듯이 분홍색의 꽃이 매력적입니다. 피뿌리풀의 꽃은 주로 6월 ~ 7월에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뿌리풀의 꽃은 관상용이 되기도 하지만, 줄기의 껍질은 공업용으로 이용되고, 독특한 특징을 가진 뿌리는 약용이나 살충제로도 이용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더덕처럼 굵고 선홍빛을 가지고 있는 피뿌리풀의 뿌리의 경우는 독성이 있다고 하니 조심히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피뿌리풀은 예전부터 상처치유에 민간요법으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민간요법으로만 이용되던 피뿌리풀이 최근 염증반응을 줄여주고, 치유세포를 이동시켜주는 화합물을 추출해냈다고 하는 연구자료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치료제로 상용화 되고있는 평풀 추출물보다 효능이 뛰어나 피뿌리풀 추출물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가 계속 진행 중 이라고 합니다.

반응형